2017. 9. 25. 15:51ㆍ성경 공부 /미술과함께-2017
Vincent van Gogh, Shoes, 1883
하이데거는 고흐가 그린 구두를 보면서 시골 아낙네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헤어진 구두를 보면, 그 구두를 신었을 사람이 생각나지요 - 그가 걸었을 산 길이나 논두렁, 구두가 닳도록 걷고 걸었을 그 시간들이 떠오릅니다.
Rene Magritte, Red Model, 1934
분명 마그리트도 고흐의 구두를 생각하며 이 "붉은 모델"이라는 이름의 작품을 그렸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뉘앙스가 다르지요. 일단, 노골적으로 그 신발이 담았을 발을 그려 넣었습니다. 예민한 관객이라면, 저 발로 그 거친 땅을 밟을 때의 통증이 느껴질 것 같습니다. 땅 바닥에는 동전 몇 닢과 함께 담배에 불을 붙이고 던져버린 듯한 성냥들이 널려져 있습니다. 화면 오른 쪽 구석에 버려진 종잇조각은 신문이나 잡지의 일부인 듯한데, 어렴풋이 한 모델의 사진이 흑백으로 보입니다. 이 구두의 주인이라는 단서일까요? 이렇듯 기묘한 그림의 소재들과 상관없이, 배경이 된 흙이나 나무판자들은 지극히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마그리트의 그림들은 마치 시치미 뚝 떼고 던지는 농담 같습니다. 무표정으로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면서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끝에 알고 보면 농담인, 그것도 뼈있는 농담을 던지는, 그런 류 말입니다. 정교하게 사실적으로 묘사한 발의 피부와 헤어진 구두의 가죽, 그리고 벽을 장식하는 나무의 결까지. 너무나 현실적인데 생경한. 그의 그림들은 그래서 ‘초현실주의’ 입니다. 현실적인데 절대 현실이 아닙니다.
Rene Magritte, Not to be Reproduced,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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